» 내회전과 외회전 is What?

내회전과 외회전 is What?

내회전과 외회전은 관절의 운동 범위에 관련된 용어로, 특히 어깨나 가슴 운동을 통해 많이 접하게 된다. 나 또한 숄더프레스, 벤치프레스 등을 할 때 어깨 통증에 관해 찾아보다 알게 되었다.

이 두 가지 움직임을 이해하면 현재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도 있으며, 더 효과적인 근력 운동을 할 수도 있다.

◇ 내회전 (Internal Rotation)

내회전은 쉽게 말해서 관절을 나의 몸 중심으로 돌리는 움직임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자전거를 탈 때 손잡이를 잡으면 팔꿈치가 살짝 벌어지며 어깨 관절이 안 쪽(몸 쪽)으로 회전하는 것을 내회전 동작이라고 볼 수 있다.

예시 상황)

  1. 팔짱 끼기: 팔짱을 끼면 자연스럽게 어깨 관절은 안쪽으로 회전하며 팔꿈치는 바깥쪽으로 향한다.
  2. 머리에 손 올리기: 두 손을 정수리 또는 뒤통수 위에 올리면, 팔꿈치는 바깥쪽으로 어깨(관절)는 몸 쪽(안 쪽)으로 움직인다.
  3. 컴퓨터 또는 공부: 컴퓨터 또는 공부를 할 때 책상에 두 손을 올린다. 그때 어깨는 몸 쪽(안 쪽)으로 돌아가며 팔꿈치는 살짝 벌어지게 된다.

예시를 보다시피 내회전은 간단하게 말하면 어깨가 안 쪽으로 말려있는 자세라고 볼 수 있다.

◇ 외회전 (External Rotation)

외회전은 관절을 몸의 바깥쪽으로 돌리는 움직임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야구 선수가 공을 던지기 직전 동작을 보면 어깨 관절은 몸의 바깥쪽으로 회전하고 있을 것이다.

예시 상황)

  1. 기지개 피기: 머리 위로 기지개를 활짝 켜면 자연스럽게 가슴을 내밀며 어깨 관절이 뒤로 회전한다.
  2. 문 열기: 문고리(문손잡이)를 잡고 문을 열 때, 어깨 관절은 뒤(밖)로 회전하며 팔꿈치는 좁아진다.

+ 고관절에서 내회전은 발을 안쪽으로 모으는 동작 (예:↗↖), 외회전은 바깥쪽으로 벌리는 동작 (예:↖↗)을 각 내회전, 외회전이라고 한다.

◇ 내회전과 외회전의 중요성

팔과 다리를 돌리는 역할을 하는 내회전/외회전 기능이 약화가 되었다면 특정 동작(걷기, 계단 오르기, 팔 올리기, 웨이트 운동 등)에서 움직임이 제한되어 통증 또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웨이트 운동 중 부상을 당할 위험 또한 높아진다.

◇ 고관절, 어깨 내·외회전 운동 방법

댓글 달기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