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대 운동 중량표로 알아보는 나의 헬스 등급!

3대 운동 중량표로 알아보는 나의 헬스 등급!

목차[펼치기]

단순히 3대 운동(데드리프트, 벤치 프레스, 스쿼트) 무게(중량) 만으로 등급을 메기는 것은 신뢰하기 어렵지만 어느 정도의 통계를 바탕으로 기준 표를 세운 것이니 재미로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대 운동 중량표로 보는 나의 헬스 등급
3대 운동 중량표로 보는 나의 헬스 등급
3대 운동 중량표

나의 헬스 등급은?

3대 운동 중량 표의 기준

  1. 본인 체중 대비 1rm
    • 3대 운동 중량 표로 나눈 등급은 자신의 체중 대비 얼마나 들 수 있는 가를 중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로 같은 무게를 들어도 체중 차이가 덜 나가는 쪽이 근력이 더 좋다고 판단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 몸무게의 1.5배를 들었다면 중·상급자, 2.5배를 들었다면 상급자로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2. 운동 종목
    • 운동 종목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벤치프레스보다 데드리프트나 스쿼트의 무게가 더 높은 것처럼 전신의 근육을 더 많이 사용하는 쪽이 더 많은 무게를 들 수 있는 건 당연한 것입니다. 그래서 각 종목마다 체중 대비 비율(1rm)이 조금 다릅니다.
  3. 성별(남, 여)의 차이
    • 근육량과 체지방률과 같은 생리학적인 차이로 동일한 기준으로 분류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중 가장 차이가 적은 게 스쿼트로 여성의 하체 근력은 남성의 70~75% 사이라고 합니다.

한때 ‘3대 500 안되면 언더아머 착용 금지!’와 같은 밈으로 3대 운동 500kg이 흔한 줄 아시는 분들이 많은데 헬스를 조금이라도 접하신 분들은 3대 300kg조차 달성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운동 중량은 운동 목표(방향), 양과 질, 유전자 등 많은 요소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니 ‘몇 년이나 했는데 무게가 이 정도 밖에 안되나?’ 같은 생각보다 그냥 꾸준히, 1kg이라도 더 들어 보는 것을 목표로 하다 보면 3대 500(kg)까지는 어려워도 3,400(kg)까지는 들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헬스 등급은 재미로 보세요!

댓글 달기

위로 스크롤